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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Facebook(페이스북) : 3분기 실적 경계해야해요..(feat.애플 개인정보보호 정책)
    Market/미국 주식 2021. 9. 23.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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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tty Images

    Facebook(페이스북)이 수요일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밝혔음.  Apple(애플)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으로 인해 3분기 광고 매출이 '유의미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일단 수요일 페이스북의 주가는 4% 가까이 급락.

     

    🥫 잠깐 체크!

     

    지난 6월 부터 애플의 새로운 개인정보 보호 정책인 ATT (App Tracking Transparency)가 적용 되기 시작 했음.
     

    • ATT의 핵심은 모든 iOS 디바이스 사용자에게 개인정보 트래킹 허용 여부를 선택 할 수 있도록 'Opt-in' / 'Opt-out' 선택 옵션을 제공 하는 것. 
    • 간단하게 말해서 옵트아웃(Opt-out)을 선택 할 경우 개인정보 트래킹을 거부하는 것으로 타겟 광고,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한 디바이스내 데이터를 수집 할 수 없음. ATT 이전에는 자유롭게 할 수 있었지만.
    • 결국 개인별 타겟 광고 제공을 위한 데이터를 이전 처럼 수집하기 힘들어 지고 + 노출된 광고가 판매, 다운로드 등 실제 성과로 이어졌는지 확인하기 난해 해 진 것.    


    +TMI)
    iOS 버전의 사용자 cookies(쿠키)를 사용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듯.

     

    💥 페이스북의 '경고'

     

    대부분의 iOS 디바이스 사용자들이 옵트인(Opt-in)을 선택 할 경우 예전과 같이 사용자 데이터를 확보하는데 문제가 없음. But,but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이미 옵트아웃을 선택했거나 앞으로 선택 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함.  페이스북은 이미 2분기 실적 발표 자리에서, 애플의 ATT정책이 3분기 실적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이라 예상 한바 있는데,   어제 발표 내용을 통해 분명히 '안좋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힌 것 :

     

    • 구체적으로 iOS 디바이스에서의 광고 '전환율(Conversion rate)'을 측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함.
    • 이는 정확한 광고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있다는 의미로, 광고 성과를 평균 15% 정도 '과소 보고' 하고 있다고 함.
    • 결국 정확한 광고 캠페인 성과 측정에 대한 불안감으로, 광고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상황이라고.

      

    📵 다른 친구들은요? 

     

    실적발표 자리를 제외한 다른 채널을 통해 페이스북이 향후 전망과 관련된 코멘트를 업데이트 하는 것은 상당히 이례적 이라고 함. 구체적인 수치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그만큼 2분기 대비 3분기 페이스북의 광고 실적은 경계하는 태도로 지켜볼 필요가 있음. 또한, 이 문제가 과연 페이스북에만 국한되는 문제인지도 고민해 볼 필요는 있음 :

     

    • 지난 분기 테크 기업들의 실적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광고 매출 이었음. 
    • 눈부신 광고 실적에는 다른 요소도 영향을 끼쳤지만, 애플의 ATT 정책이 2분기 막판인 6월 부터 적용 되기 시작 했다는 것도 중요한 한 축 이었음.
    • ATT의 영향이 전체 기간에 온전히 적용되는 첫 번째 분기인 만큼 ATT가 각 기업 광고 매출에 끼치는 영향은 계속해서 고민해 봐야 하는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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